The Lucy Poems: Including an Excerpt from 'The Collected Writings of Thomas De Quincey' (Including an Excerpt from 'The Collected Writings of Thomas De Quincey')
책소개
A beautiful pocket-sized collection featuring Wordsworth's Lucy Poems complete with an introductory excerpts from Thomas De Quincey and Thomas Carlyle."The Lucy Poems" are a series of five poems written by Wordsworth from 1798 to 1801, most of which were first published in...
워즈워스 시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주제 중 하나는 기억의 문제이다. 워즈워스는 무의식 속의 잊혀진 경험을 소환하고 회상하는 기억의 작용을 통해 자기반성의 행위에 이르는 과정을 그의 많은 시들에서 형상화하고 있다. 워즈워스의 「루시 시편들」은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대한 기억을 담고 있다. 그는 죽음의 기억을 이 시편들에서 반복해서 기록함으로써 망각된 기억을 의식상의 것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고통스러운 경험에 대한 외상을 치유한다. 따라서 루시 시편들은 그가 받은 외상을 치유하는 과정으로서의 긿쓰기라 할 수 있다.
「루시 시편들」에는 외상적 기억의 문제가 다층적으로 드러나 있다. 이는 「루시 시편들」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기억의 문제는 한때 현재였던 적이 있는 과거에 대한 단순한 불러옴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데서 기인한다. 화자의 기억이 무의식 안에 망각 또는 억압되어 있다가 그것이 처음 일어났던 때와 유사한 여건 속에서 우연히 다시 일깨워지는 것과는 다르다. 그것은 단순히 망각의 부정으로서의 기억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언제나 망각을 이면에 포함하는 기억이며 따라서 일종의 왜곡된 기억이다. 사랑하는 대상인 루시의 죽음이라는 하나의 외상적 사건을 두고 시의 화자는 한편으로 루시의 정체를 기억하려 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망각하려 한다.